“딱딱한 컴퓨터의 말랑말랑한 이야기 -3 ”


블루레이 디스크(Blue-Ray Disc)란

안녕하세요. 오늘은 3번째 시간으로 블루레이(Blue-Ray) 디스크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images?q=tbn:ANd9GcTV_2qxHTNaDd6-F5OpEsma0K0PFpFBiM3wnp1Hoc3Pi__wei3b4A- Blue-ray Disc의 공식 로고

정의 - 디지털 방송 시대의 차세대 DVD로 개발된 대용량의 광(光) 디스크의 새로운 규격입니다.

블루레이 디스크는 기존의 DVD 보다 약 5배 이상의 고화질과, 고음질의 영상과 음향을 보고, 들을 수 있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블루레이 디스크(Blue-Ray Disc)가 훨씬 많은 기록용량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의 표를 보시면 쉽게 이해가 가실 줄로 믿습니다. 그렇지만 기존의 DVD와는 전혀 다른 방식 이므로 기존의 CD 플레이어나 DVD플레이어 에서는 재생할 수 없으며, 블루레이 디스크 전용 플레이어(재생기)가 있어야 합니다.


표1.

용량

CD

DVD

HD-DVD 


Blue-Ray
 


기본용량(Single Layer)

 700 MB

4.7 GB

15 GB

27 GB

고 용량(Double Layer)

 X(없음)

 8.5 GB

 30 GB

 50 GB

 HD 화질 지원

 

 

 1080i (Full HD 지원 못함)

 1080p (Full HD 지원)

 게임기 지원

 

 닌텐도 Wii

 마이크로 소프트 Xbox

 소니 Play Station3

  *상기표는 제조사, 제조방식에 따라 다소 간의 차이가 있음. 

Mega Byte =MB

Giga Byte =GB

1MB = 0.001 GB

1000 MB = 1GB 




어떻게 똑 같은 크기 인데 더 많은 저장용량을 가지고 있느냐? 그 이유 또한 간단 합니다. 기존의DVD가 파장 650나노미터(두꺼운 선)의 적색 레이저를 광원으로 사용하는데 비하여, 새로 개발된 Blue-Ray 는 파장 405나노미터(얇은 선)의 청자색 레이저를 이용함으로써 약 5배의 기록용량(편면 1층 27기가 바이트)을 갖게 됩니다. 블루레이라는 이름도 이 청자색 레이저광선에서 이름 따서 불려지게 된 것입니다. 이 블루레이의 제작은 일본의 소니(Sony)사가 주도 했으며, 일본의 히타치, 마쓰시타, 파이오니아, 샤프, 미쓰비시, 네덜란드의 필립스, 프랑스의 톰슨 멀티미디어, 그리고 한국의 삼성, LG전자등이 연합하여 2002년 2월에 통일한 규격입니다.

그런데 위의 HD-DVD는 비슷한 시기에 일본의 도시바(Toshiba)사를 위주로 개발된 차세대 저장 장치였으나, 블루레이에 비해 저장용량등에 밀려 벌써 시장에서는 밀려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 HD DVD의 공식 로고

위의 표에서 보듯이 블루레이 디스크는 모든 TV에서 눈이 빠질 것 같은 초 고화질을 만끽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1080p가 지원 되는 TV에서만 초고화질의 영상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현재 블루레이 디스크 플레이어(재생기)는 약 $100 ~ 200선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영화 등의 타이틀은 약 $30 ~ 60선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심한 일교차에 감기 조심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