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딱한 컴퓨터의 말랑말랑한 이야기 -4

 

컴퓨터 속도저하 및 오작동의 요인들.


l  외부적 요인 

외부로부터 컴퓨터의 고장 및 이상을 만들어 낼 수 있는 프로그램 등이 설치된 경우이다. 바이러스, 스파이웨어, 악성 코드 등이 이에 해당되며, 대체로 안티 바이러스 프로그램 등으로 치료나 차단이 가능하다. 그러나 신종 바이러스나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바이러스 차단 및 치료 프로그램으로도 지울 수 없는 경우도 있고, 만약 치료(적당한 조치)를 하지 않고 사용을 계속 한다면 연관된 프로그램 등에 영향을 더 많이 미치게 되어 속도는 점점 더 느려지게 된다.


무료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 알약, AVG free버전, 윈도우 디펜더등.


l  내부적 요인 

l  하드웨어적 요인 하드웨어(메인 보드, 하드디스크, CPU, 전원 공급장치 등)의 고장으로 정상적인 속도를 내지 못하는 경우이고, 해당 하드웨어를 교체하면 문제는 간단히 해결된다.

l  소프트웨어적 요인 불필요한 프로그램들이 너무 많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 혹은 불필요한 파일들이 너무 많이 남아 있는 경우도 속도 저하의 큰 원인 된다. 그리고 설치된 프로그램을 비정상적인 방법(제어판에 있는 프로그램 추가삭제를 사용하지 않고 해당 파일이나 폴더를 그냥 휴지통에 버리는 행위)으로 지우는 것도 내부오류나 속도 저하의 큰 원인 된다. 그렇지만 사용자의 실수나 부주의에 의해 발생되는 이유 말고도 프로그램들이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는 오류와 문제점들(해당 프로그램을 업데이트하면 도움이 됨)도 큰 속도 저하의 원인 된다.

 

무료 시스템정리 및 최적화 프로그램 고클린, 이지클린, 클릭 투 트윜등

 

사용자 분들께서 처음 컴퓨터를 구매 했을 때는 이러지 않았는데 속도가 아주 현저하게 느려졌다고 불평하시는 소릴 자주 듣곤 합니다. 너무너무 느려져서 쓸 수가 없을 정도가 아니라면 컴퓨터는 처음 윈도우등의 OS(Operating System) 프로그램이 설치된 이후부터는 점점 속도가 느려지는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한 현상입니다. 계속 새로운 프로그램들이 설치되고, 약간의 오류도 생겨날 수 있고, 바이러스등이 들어와서 치료를 해야 하기도 합니다. 컴퓨터는 생각하고, 처리해야 할 일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복잡해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바이러스에 대한 치료나 오류 수정은 어디까지나 해당 문제점들만을 제거 한 것뿐이지 컴퓨터 속도 차체를 빠르게 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컴퓨터를 잘 모르시는 분들은 이러한 이유 등으로 컴퓨터의 속도가 느려지면 컴퓨터 자체를 바꿔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그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컴퓨터는 차동차처럼 부품이 닳아서 못쓰게 되거나, 출력이 떨어지는 경우는 없습니다. 처음 컴퓨터를 사셨을 때처럼 빠른 속도로 컴퓨터를 유지하시려면 필요한 사진이나, 다운받은 음악 등의 중요한 데이터 들만 따로 백업 해놓으시고, 하드디스크를 포맷하신 다음 윈도우를 새로이 설치 하신 다면 컴퓨터는 언제든지 새것 같은 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필자도 약 3~4개월에 한번 정도 포맷과 재설치를 합니다. 항상 빠른 속도를 유지 하려면 다른 방법이 없더군요.

(위의 무료프로그램들은 네이버나 야후등의 사이트에서 쉽게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