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딱한 컴퓨터의 말랑말랑한 이야기 -5

 

컴퓨터의 기본 구성장치들 하드웨어1.

오늘은 이 컬럼의 제목에서 알수 있듯이 딱딱한 컴퓨터 딱딱한 장치(하드웨어)들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약간 어려운 주제일지 모르겠습니다만 컴퓨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꼭 알아 두시면 편리하고 도움이 많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컴퓨터 하드웨어는 크게 3가지 기본 장치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입력 장치 본체 출력장치

그리고  (명령) -  (연산) –  (결과물) 의 순서로 항상 작동합니다.

 

1.     입력 장치(Input Device)는 명령이나 데이타를 컴퓨터에 입력 하는 장치들로 대표적으로 마우스와 키보드가 이에 속합니다. 컴퓨터를 켜놓았고 하더라도 마우스나 키보드가가 없다면 아무런 쓸모가 없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키보드로 글자를 집어 넣고, 마우스로 원하는 프로그램을 클릭하는 동작이 바로 입력, 명령의 동작입니다. 그렇지만 입력창치에는 마우스와 키보드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흔히들 무심코 쓰시는 ATM기계의 터치스크린도 대표적인 입력장치이고, 마켓의 계산대에서 바코드를 읽는 스캐너 역시 아주 대표적인 입력장치의 하나입니다. 그리고 마이크도 입력장치 중 하나입니다. 컴퓨터는 이러한 입력장치들에 의한 명령 없이는 아무런 작동을 하지 않습니다. 설령 어떤 기계 혹은 컴퓨터를 켜면 자동으로 음악이나 동작이 나온다고 볼 수도 있지만 이러한 일련의 동작들은 입력장치들에 의해 자동으로 켜지거나 움직이도록 명령이 이미 부여 되어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흔히들 이러한 명령의 집단을 프로그램(Software)이라고 합니다. 꼭 기억 하세요 입력장치에 의한 명령없이는 컴퓨터는 말그대로 바보상자 입니다.

 

2.     본체는 명령 처리 및 계산을 하고, 저장기능도 가지고 있는 장치들을 말합니다. 컴퓨터의 두뇌에 해당하며 계산과 처리를 담당하는 CPU(Central Processing Unit - 중앙처리장치)와 필요한 자료, 데이타를 저장해놓는 하드디스크, 보다 컴퓨터를 빠르게 쓰기 위한 고속의 저장매체인 메모리, 플로피 Drive, CD-rom, DVD-rom Drive, 그리고 이러한 장치들을 꼽기 위한 메인보드(마더보드)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비록 하드디스크가 없다고 하더라도 마더보드, CPU, 메모리, 플로피 혹은 CD로 컴퓨터를 구동 시킬 수도 있습니다만 일반 사용자분들께서 쓰시기에는 어려운 검은 바탕에 하얀 글씨로 명령을 일일이 넣어 주어야 하는 전문분야이므로 접하실 기회가 거의 없다고 생각하셔도 무방하리라고 봅니다. 컴퓨터의 본체는 처리, 계산, 저장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출력장치(Output Device)는 컴퓨터 본체에 의해 계산 되거나 처리된 명령을 보여 주거나 들려 주기위한 장치를 말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출력 장치는 모니터입니다. 그리고 음악이나 경고음등을 들려 주는 스피커, 종이에 원하는 문서나 그림을 인쇄해 주는 프린터 역시 대표적인 출력장치들 입니다. 지금은 모니터 없는 컴퓨터는 생각할 수도 없을 테지만 아주 오래 전 컴퓨터가 맨 처음 개발 되었을 때에는 모니터나 프린터가 없이 천공카드를 이용하여 그 천공카드에 뚫린 구멍을 가지고 해독을 해내야 했습니다. 사용할 때 마다 카드는 쌓여가고, 쓰기는 불편하고쩝쩝. 요즘 그러한 천공카드를 쓰시는 분들은 아무도 없을 테지만 이런 천공 카드들도 출력장치의 일종 이였습니다. 화려한 영상이나 영화, 감미로운 노래들은 이러한 출력장치들을 통해 보고, 들을 수 있는 것입니다. 물론 영화나 노래를 실행 시키신 다는 명령을 주셔야 하고, 물론 컴퓨터의 하드디스크나 CD에 데이타(영화, 노래)등이 있어야 가능하겠지만요.

 

      어렵게만 생각하시던 하드웨어가 이렇게 간단한 것이었다니 아마 실망하시는 분들도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 

다음 시간에는 하드웨어 중에서 컴퓨터의 기본창치들 말고 주변창치들(Flash Memory, 외장하드, 네트워크 장치등)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활기찬 한주 보내세요. 감사합니다.